북한환경정보

>> 대외협력

 

 

중화인민공화국 국가환경보호총국과 조선민주주의 인민공화국간의 협력협정

 

중화인민공화국 국가환경보호총국과 조선민주주의 인민공화국 환경보호 및 국토관리총국(이하 "쌍방"이라 한다)은 환경보호방면에서의 상호 협력과 교류를 발전시키는데 인식을 같이 하고, 더욱 공고한 양국간의 전통 우호협력관계에 공헌하고자 쌍방이 아래와 같이 협의한다.

제1조  쌍방은 중국과 북한 양국간에 이미 존재하는 전통우호 협력관계에 부응함으로써 환경보호영역에서 상호협력과 교류를 발전시킨다.

제2조  쌍방은 환경보호영역에서 과학기술교류, 선진과학기술 도입등 방면의 협력을 전개한다.

제3조  쌍방은 정기적으로 환경보호영역에서 취득한 성과와 경험, 기술문헌 및 자료를 교환하고, 아울러 상호 관심사항에 대하여 공동으로 연구한다.

제4조  쌍방은 적절한 환경보호에 필요한 선진설비와 기술, 기자재 도입 및 이용방면에서 긴밀히 협력한다.

제5조  쌍방은 관련 환경보호 국제회의등 국제활동중에 교섭과 협력을 강화한다.

제6조  쌍방은 협의에 의거 업무방문과 기술 고찰단 등을 포함한 상호 환경보호단을 파견하고 인재 교육훈련방면에 협력한다.

제7조  이 협정에 의거 파견되는 대표단의 귀국여비는 파견측이 부담하고, 체재비와 업무비는 접수측이 대등원칙에 의거 지불한다.

제8조  쌍방은 2년마다 교대로 북경과 평양에서 동 협정의 이행에 목적을 둔 계획서에 서명한다. 필요한 경우 쌍방의 동의하에 서명시간을 앞당기거나 연기할 수 있다.

제9조  이 협정은 서명일로부터 효력을 발생한다.

      본 협정의 유효기간은 5년이다. 체결쌍방중 어느 일방이 동 협약의 만료 6개월 전에 서면으로 상대방에게 본 협정의 폐기를 제기하지 않는 한 본 협정은 자동으로 5년 연장된다.

      본 협정은 쌍방의 협의에 의거 수정·보완할 수 있다.

1992.12.28. 서명

(자료출처 : 王之佳 編著,《중국환경외교》, 중국환경과학출판사, 1999)

 


Copyright ⓒ2000 enn21.com All rights reserved.